만물압축기

 

 

이번에는 대장암을 유발하는 항산화제 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암을 유발하는 항산화제 식품

 

 

대장암은 남녀 모두 암에 의한 사망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같은 장 질환인데 소장암은 매우 드문 반면 대장암은 자주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7월 29일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의 연구진은 홍차, 핫 코코아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식품이 대장암의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연구를 Nature에 게재했습니다.

 

 

 

◆ 장내 미생물군과 암

 

 

 

장내 미생물군은 소장에는 2% 대장에는 98%로 대부분 대장에서 살고 있습니다. 

 

연구진은 장내 미생물군이 암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알기 위해서 생쥐의 소장과 대장에 암을 유발하는 변이 된 p53 단백질을 투여했습니다. 

 

(p53 : 모든 세포에는 TP53이라는 유전자가 있습니다. 이 유전자는 p53이라는 단백질을 생성합니다. p53은 세포의 장벽 역할을 하여 세포의 돌연변이를 억제합니다. 하지만 만약 이 p53이 손상되면 세포를 보호하기는커녕 오히려 암을 유발하고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놀랍게도 소장에 투여한 돌연변이 p53 단백질은 다시 정상으로 전환되어 기존의 p53보다 더욱 암 성장을 잘 억제하는 슈퍼 억제제로 변했습니다. 

 

그러나 대장에 투여한 돌연변이 p53 단백질은 정상으로 전환되지 않고 암 확산을 촉진했습니다.

 

이후 연구진이 항생제로 장내 미생물군을 없애자 p53 단백질은 더 이상 암 확산을 촉진하지 않았습니다.

 

즉, 장내 미생물군은 p53 단백질이 암을 촉진하도록 도왔다는 것입니다.

 

 

 

◆ 대장암을 촉진하는 특정 박테리아

 

 

 

다음과 같은 항산화제 식품이 대장암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홍차

  • 핫 코코아

  • 견과류

  • 베리류

 

 

연구진은 위의 식품들에서 항산화제를 생산하는 박테리아군을 발견했습니다. 이 식품을 생쥐에게 먹인 결과 대장의 p53 단백질은 암이 성장하도록 도왔습니다.

 

즉, 항산화제를 생산하는 박테리아가 대장에 들어가면 돌연변이 p53 단백질을 활성화해 대장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음.. 항산화제는 무조건 좋은 것으로 생각했는데 말이죠. 항산화제를 만들어 내는 특정 박테리아가 오히려 대장암을 유발할 수 있다니 충격적입니다. 

 

연구진이 해당 박테리아를 특정하고 배제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지금은 일단 식품을 피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특히 대장암 가족력이 있는 분이라면 항산화제 식품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대장암을 유발하는 항산화제 식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