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압축기

이번에는 당뇨병을 유발하는 집안의 화학물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 내부

 

 

 

 

당뇨병은 많은 이들이 고생하는 질환입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이런 당뇨병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University of California Riverside의 연구에 따르면 거의 모든 가정에서 발견되는 난연재(flame retardants)가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난연재 :  방연재라고도 합니다. 플라스틱의 내연소성을 개량하기 위하여 첨가하는 첨가제로, 때에 따라서는 플라스틱 성형품의 표면에 도포할 때도 있습니다.)


이 연구는 PBDE라고도 부르는 난연재에 노출된 어미 생쥐가 새끼를 낳으면 새끼 생쥐는 당뇨병 질환을 앓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연구 책임자이자 University of California Riverside 신경 과학 박사 과정생인 엘레나 코즐 로바 (Elena Kozlova)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쥐는 자궁에 있는 동안 어머니로부터 직접 PBDE를 전달 받았고 어린 아기일 때는 모유를 통해 어미로부터 PBDE를 받았습니다. 놀랍게도, 화학 물질에 노출된 지 오래 지나 성인 쥐가 되었을 때 비로소 이 쥐는 당뇨병에 걸렸습니다."

연구 결과는 Scientific Reports 저널에 게재되었습니다.

PBDE는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가구, 실내 장식 및 전자 제품에 추가되는 일반적인 가정용 화학 물질입니다.

PBDE는 표면의 화학적 결합이 약하기 때문에 공기 중으로 쉽게 방출됩니다. 그 결과 PBDE는 사람들이 집, 자동차 및 비행기 등에서 호흡하는 동안 호흡기를 통해 체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UCR 신경 과학자이자 이 연구의 공동 저자인 Dr. Margarita Curras-Collaz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PBDE는 가정 어디에나 있습니다. 완전히 피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가장 유해한 PBDE는 생산 및 수출이 금지되었지만, 이를 포함하는 제품의 부적절한 재활용으로 인해 PBDE가 물, 토양 및 공기로 계속 침출 되었습니다. 그 결과 연구자들은 계속해서 사람의 혈액, 지방, 태아 조직 및 모유 등에서 PBDE를 발견하고 있습니다."

Curras-Collazo와 그녀의 팀은 PBDE 화학 물질이 여기에 노출된 산모의 아이들에게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실험은 비윤리적일 수 있기에 생쥐에의한 실험만이 가능합니다.

당뇨병은 혈당 또는 혈당 수치를 높입니다. 식사 후 췌장(이자)은 세포가 음식에서 포도당을 활용하도록 돕는 호르몬 인 인슐린을 방출합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는 세포가 인슐린에 내성을 지녀 의도한 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인슐린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먹지 않았더라도 혈중 포도당 수치가 높게 유지됩니다.

만성적으로 높은 수준의 혈당은 눈, 신장, 심장 및 신경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 연구진은 어미 생쥐가 임신 및 수유 중일 때 일상생활에서 인간이 일반적으로 노출되는 양의 PBDE를 어미 생쥐에게 투여했습니다.

그 결과 어미 생쥐에게서 태어난 모든 아기는 당뇨병의 특징인 포도당 불내성, 높은 공복 혈당 수치, 인슐린 무감각 및 낮은 혈중 인슐린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또한 연구자들은 새끼 생쥐의 간에서 식욕, 신진대사 및 비만과 관련된 분자인 체내 칸나비 노이드(endocannabinoids) 수치가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반면에 PBDE를 직접 투여받은 어미 생쥐는 포도당 과민증을 일으켰지만 새끼 생쥐만큼 영향을 받지는 않았습니다.

Curras-Collaz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의 발견은 PBDE와 같은 환경의 화학 물질이 어머니에게서 자식으로 옮겨질 수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또한 자식이 초기 성장 기간 동안 PBDE 같은 화학 물질에 노출되면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출생 전후에 PBDE에 노출된 사람의 아기가 당뇨병에 걸리는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연구팀은 조기 PBDE 노출에 의한 장기적인 결과를 알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대규모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당뇨병과 PBDE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았는데요.

되게 충격적인 연구 결과죠? 당뇨병이 고 탄수화물식에 의한 것인줄 알고 있었는데 화학 물질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니 말이죠.

 

방화 가능성을 줄이려는 노력이 사람에게 당뇨병을 선물해버렸습니다.

 

한편 Curras-Collazo는 PBDE에의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합니다.

 

 

  • 식사 전에 손 씻기
  • 진공청소기로 자주 청소
  • PBDE를 포함하지 않는 가구 구입

 

 

모유가 자식에게 주는 혜택이 크기 때문에 굳이 모유를 먹이지 않기보다는 어미와 자식 모두에게 PBDE 노출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당뇨병을 유발하는 화학 물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