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인도의 카스트(caste)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도의 카스트 제도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사회 계층 형태 중 하나입니다.
힌두교도인은 카르마(karma-업보)와 달마(dharma-종교를 뜻하는 힌두어, 그러나 여기서는 의무라는 뜻)를 바탕으로 엄격한 계급사회으로 나뉘어집니다. 이 제도는 3천년 이상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스도가 태어나기 최소 1000년 전 힌두교 율법에 관한 가장 중요하고 권위 있는 책으로 널리 여겨지는 마누스므리티(Manusmriti)는 "카스트 제도를 사회의 질서와 규칙성의 기초로서 인정하고 정당화한다"고 명시했습니다.
카스트 제도는 힌두교를 브라만족(Brahmins), 크샤트리아스족(Kshatriyas), 바이샤스족(Vaishyas), 슈드라스족(Shudras)의 네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눕니다. 많은 사람들은 해당 부족들이 힌두교 창조의 신 브라흐마(Brahma)에서 유래되었다고 믿었습니다.
아래는 브라흐마의 몸에서 탄생한 각 계층 관련 설화입니다.
첫째로 계급 최상층인 브라만에는 주로 교사, 지식인, 승려들이었으며 브라흐마의 머리에서 나왔다.
두번째로 크샤트리아스, 즉 전사와 통치자들이 브라흐마의 품에서 나왔다.
세 번째는 브라흐마의 허벅지에서 만들어진 바이샤스, 즉 상인과 기술자들이다.
마지막으로 최하층으로 슈드라가 있었는데 이들은 브라흐마의 발에서 나와 온갖 잔혹한 일을 다 했다.
또한 설화에는 없지만 4개의 카스트 계층외에 최하급 직업군이 있습니다. 바로 달리트(dalit)인데요 이는 불가촉천민으로서 닿기만해도 부정탄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untouchable)
카스트는 4개의 계층으로 나뉘고 이를 또 세부적인 직업으로 나눕니다. 즉 카스트는 특정 직업군이라고 보셔도 무관합니다.
각 계층별 할 수 있는 직업이 정해진셈 이죠.
4개의 계층에는 주요 카스트로 3,000여 개가 존재하고 그 아래로 25,000여 개의 하위 카스트가 존재합니다.
수세기 동안 카스트는 힌두교 신앙생활과 사회생활의 거의 모든 방면에 뿌리깊게 자리잡아 왔습니다. 각 집단은 이 복잡한 계층구조 속에서 특정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골 공동체는 오래 전부터 카스트에 기초하여 운영되어 왔는데, 상위 카스트과 하위 카스트들은 거의 항상 분리된 구역에 살고 있었고, 마실 수 있는 물조차 공유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브라만들은 슈드라의 음식이나 음료를 일체 받지 않았고 해당 카스트내에서만 결혼이 허용되었습니다.
이 제도는 특권층에 의한 하층 계급 탄압을 허용하면서 동시에 상류 계급에게 많은 특권을 부여하였습니다.
종종 부당하고 퇴행적이라는 비판을 받곤 했지만, 그것은 사실상 수 세기 동안 변하지 않았고, 사람들을 탈출할 수 없는 고정된 사회 질서에 사로잡히게 만들었습니다. 마치 조선시대의 양반과 천민처럼 말이죠.
그러나 이러한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인도 헌법을 저술한 BR 암베드카(BR Ambedkar), 인도내 최초의 달리트 출신 대통령이 된 KR 나라얀(KR Narayanan) 등 일부 달리트와 그 밖의 낮은 카스트 계층들은 인도에서 명망 있는 지위를 차지하며 두각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한편 역사가들은 18세기까지 카스트 계층의 형식적인 구분은 명분상으로만 중요했고, 실제 사회적 신분은 훨씬 더 유연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자신의 카스트 계층에서 다른 카스트 계층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영국의 식민지 통치자들이 인도의 제도를 간소화하고 쉽게 통제될 수 있는 인도 사회를 만들기 위해 카스트 제도를 만들었다고 밝혔습니다.
이건 일제강점기 때의 조선과 비슷한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인도의 헌법은 카스트에 근거한 차별을 금지했습니다.
또한 인도의 정부는 1950년 혜택을 받지 못하는 카스트 계급의 최하위층 및 부족에게 공평한 경쟁의 장을 제공하려는 시도로 정부 기관과 교육 기관의 일자리 할당량을 부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시도는 1989년에 최하위 계급이 상위 카스트와 하위 카스트 사이에 속하는 직업에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범위가 확장되었습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세속적인 교육의 확산과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카스트의 영향력은 다소 떨어졌습니다. 특히 도시의 경우 서로 다른 카스트들이 나란히 살고 있고, 카스트간 결혼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일부 남부 주와 북부 비하르 주에서는 사회 개혁 운동 이후에 많은 사람들이 단 하나의 이름만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계층을 구분하지 않은 것이죠.
하지만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카스트의 전통성은 여전히 강하며, 성은 거의 항상 카스트의 계층이 무엇인지를 나타내는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몇몇 지역사회에서 자신의 직업을 최하위 계층 직업에서 중간 계층 직업으로 인정해달라는 요구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2016년 하리아나에서는 자트 지역사회가 폭력 시위를 벌였고 2015년에는 파텔 지역사회가 카스트 할당량에 넣어달라고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를 주도했습니다.
둘 다 번영하고 정치적인 지역사회지만 그들은 많은 수가 가난하고 고통받고 있다고 말하면서 카스트의 변혁을 지지했습니다.
여기까지가 인도의 카스트 제도가 궁금해서 조사해본 포스팅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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